심장을 지키는 8계명

건강 정보

심장을 지키는 8계명

1. {금연}

흡연은 동맥경화와 암을 부르는데 하루 반 갑만 피워도 위험이 3배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2. {체중 / 허리둘레를 신경 쓴다.}

복부비만은 인슐린의 기능을 저하시킴으로써 동맥경화의 위험을 2.5배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3.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근육과 골격을 건강하게 유지시킴으로써 좋은 자세를 유지시키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다양한 대사기능 및 심혈관기능의 개선을 유도합니다.

 

4.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채소와 과일 그리고 도정하지 않은 곡물류(현미, 잡곡 등), 콩류는 다양한 복합 탄수화물, 섬유질, 칼륨, 비타민, 항산화제 등 미세영양소를 제공하여 혈압을 낮추고, 당 및 지질 대사를 호전시키며 심혈관질환의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5. {짜게 먹지 않는다.}

짜게 먹는 식습관은 고혈압 및 동맥경화증을 촉진함으로써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증가하므로 음식은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6. {등푸른 생선을 섭취한다.}

생선, 특히 등푸른 생선에는 EPA 및 DHA라는 오메가-3 다가불포화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어서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1주에 2회(약 230g)이상 생선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7. {과음을 피한다.}

포도주를 포함하여 적당량의 음주는 항산화 효과와 함께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거나, 혈전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지나친 음주는 간 및 위장질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8. {숙면을 취한다.}

수면은 심혈관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과 삶의 질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