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 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건강 정보

A형 간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A형 간염 :

 

A형 간염은 간을 주로 침범하여 감염증을 일으키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 중의 하나인 A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A형 간염은 최근 우리나라에서 특히 10대와 20대의 청소년층에서 그 발생률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A형 간염은 만성화되지 않습니다. A형 간염은 감염된 연령에 따라서 임상 증상 출현 가능성이 크게 다르다고 알려져 있는데 6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A형 간염바이러스가 인체 내로 침범했다 하더라도 약 50%에서는 간염 증상을 보이지 않는 반면, 20세 이상의 성인이 감염되었을 때는 거의 대부분에서 뚜렷한 급성간염으로 발현됩니다.

 

우리나라의 역학 실태를 보면 1980년대에는 10세의 연령층의 거의 대부분에서 A형 간염에 대한 면역 항체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고되었으나, 면역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층이 점차 증가함으로써 이 연령층에서 A형 간염의 발생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A형 간염의 원인 및 증상

 

A형 간염바이러스는 우리 몸 속의 간세포 내에서 복제, 증식하여 혈액과 대변을 통해서 배출되므로 그 주된 감염경로는 경구감염(대번에서 입으로)입니다.

 

따라서 환자의 대변을 통해 가족 또는 친지에게 전염되거나 인구밀도가 높은 군대, 고아원, 탁아소 등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하기 쉬우며 실온에서도 몇 개월 이상 생존이 가능하므로 오염된 물과 음식을 통해 주로 전염된다고 하네요. 인체 내에 침입한 바이러스가 어떠한 기전으로 간염을 일으키는지는 아직 불확실합니다. 다만 감염된 간의 조직형태나 여러 가지의 실험을 근거로 세포면역 반응에 의해 간세포를 손상시켜 증상을 유발한다고 생각됩니다.



A형 간염의 증상은 바이러스가 인체 내로 침입한 후 약 4주 동안의 잠복기가 지난 후 발생하게 되는데 그 양상은 마치 감기 몸살 증세처럼 열이 나거나, 식욕이 감소하거나, 구역질 및 구토, 전신적인 쇠약감, 복통, 설사 등과 같이 다른 바이러스성 간염과 유사합니다.

 

하지만 유, 소아기의 감염은 거의 증상이 없는 무증상 감염으로 나타나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그 증상이 심한 것이 특징인데요. 드물게는 간에서의 담즙 배출이 정체되어 소변색깔이 진해지거나 황달, 가려움증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격성 간염, 황달성 간염, 재발성 간염 등의 간내 증상 이외에 자반증, 신염, 관절통, 크라이오글로빈혈증(Cryoglobinemia) 등이 간외 증상으로 합병될 수 있다고 합니다.



 

A형 간염 치료 방법

 

A형 간염은 다른 바이러스성 간염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자연 치유되는 질환이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충분한 영양 공급과 휴식이 중요합니다. 심한 식욕부진이나 구토 증세가 지속되어 탈수 가능성이 있거나, 심한 황달을 비롯한 전격성 간염이 의심될 때는 입원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특별히 음주는 절대적으로 삼가야 합니다.

 

반드시 절대안정을 취해야 할 필요는 없으나, 심한 운동이나 장기간의 육체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치료 이외에 급성 A형 간염의 특별한 치료약물은 현재까지도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A형 간염 예방 방법

 

A형 간염바이러스는 경구감염을 통해서 전염되므로 철저한 개인위생(ex 손씻기, 끓인 물 마시기 등)의 유지와 대변 및 하수의 처리와 같은 공중위생의 개선이 필수적이라고 합니다.

 

현재 A형 간염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백신(Vaccine)이 개발되었으며 여러 연구에서 100프로에 가까운 항체 형성률과 95% 이상의 임상적인 간염 예방효과가 증명되었고, 이러한 항체유지 및 예방효과가 10년 이상 유지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A형 간염 백신이 수입되어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소아를 대상으로 예방주사를 맞혀야 할지, 특정 위험 집단을 대상으로 맞혀야 할지는 아직까지 불확실하다고 합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리수 효능  (0) 2019.05.09
가물치 효능 7가지  (0) 2019.05.09
먹기만 해도 혈관 청소해주는 고마운 음식 9가지  (0) 2019.05.08
금연 후 신체에 나타나는 시간대별 효과  (0) 2019.05.08
칡순의 효능  (0) 2019.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