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5

건강 정보

장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5

장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방법 5



1 일어나자마자 물 한 잔 마시기

몸속 수분이 부족하면 장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한다. 물을 자주 마셔야 장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다. 특히 일어나자마자 물 한 잔을 마셔주면 수분이 공급되면서 위와 장도 부드러운 자극을 받게 된다. 자잉 더 활기차게 움직이고 장 속 노폐물이 빠져나갈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2 동물성 단백질 섭취 줄이기

고기를 많이 먹으면 체내 담즙 분비량이 늘어난다. 그런데 담즙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면 대장 세포의 분열을 촉진하고, 세균 효소 작용이 늘어나면서 암 발생 위험이 더 커지게 된다. 또 육류는 채소나 과일보다 소화가 잘 안 돼 장 안에 오래 머문다. 이로 인해 장 속에서 부패하면서 독성물질을 만든다.




3 프로바이오틱스 먹기

장에는 100조 개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다. 이런 장내 세균이 균형을 이뤄야 장내 환경이 좋아진다. 보통 장 안에는 유익균 20%, 유해균 10%, 유익균과 유해균도 아닌 세균이 70%를 차지한다. 그런데 이 70%의 세균은 일시적으로 유해균이나 유익균을 바뀔 수 있고, 유해균이 늘어나면 장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친다. 평소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통해서 유익균 양을 늘리는 게 도움이 될 것이다.



4 섬유질 식품 섭취하기



섬유소는 평균의 40배 이상 되는 물을 흡수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결과적으로 대변의 대장통과 시간을 단축해서 장 속에 여러 유해 물질들이 남는 것을 예방한다. 그런데 섬유소가 많은 음식 중에서도 물을 많이 흡수하지 못하는 음식은 크게 도움이 안 된다. 김치나 콩나물 등 거친 섬유소가 대표적이다.



5 정기적으로 운동하기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보다는 가벼운 산책, 조깅 같은 유산소운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심장과 폐 활동을 활발히 하여 신진대사를 촉진하면서 배변을 돕기 때문이다.